author Gyusun Hwang 
2nd author 박주형 
info 한국전자거래학회지 
year 2016 
c DJ 
저널/학회 한국전자거래학회지 
group  
keyword 사물인터넷, 제조업, 활용성 분석, SWOT 
abstract 사물인터넷이 국내외 다양한 산업에 정착되고 새로운 가치 창출이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제조업의 경우, 한국 정부의 제조업 혁신 3.0 전략과 함께 스마트공장 개념으로 발전하여 경쟁력을 높이는데 사물인터넷이 큰 기여를 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국내 제조업의 사물인터넷의 활용성을 파악하고자 한다. 새로운 분류 기준에 따라 산업연구원에서 정의한 10대 주력 산업을 6개의 세그먼트로 구분하였고, SWOT 분석을 수행하였다. SWOT 분석을 통해 도출된 각 요소들은 상호 연관성 분석을 통해 ‘강점과 약점’, ‘기회와 위협’으로 나누었다. 이를 바탕으로 전략적 결정 그리드 포지셔닝을 수행하여, 6가지 세그먼트들이 사물인터넷을 활용하는 데에 있어 어떠한 상황에 있는지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물은 정부의 정책 수립 제언 혹은 기업의 사물인터넷 투자를 위한 기초 자료로 이용 가능할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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