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현재 정보라는 단어가 가장 사람들에게 멋있게 들리는 시대에 살고 있는지도 모른다. 그러나 MAI Lab.의 선각자들은 인간의 행복과 발전은 실질적인 재화의 생산/소비와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인식하고 미래의 제조 시스템에 대한 연구를 묵묵히 수행하는 사람들이다.

 우리 MAI Lab.식구들은 신이 인간에게 선물한 단 하나뿐인 지구를 예전의 환경 그대로 유지하면서 사람들이 필요로 하는 재화를 최소의 자연 자원을 이용하여 최소의 인간 및 자연 에너지를 사용하여 제조하는 방법을 연구한다. 

  물론 이 모든 것의 중심에는 사람이 있다. 결국 즐거운 작업환경에서 최고의 제품이 만들어진다는 신념 아래 사람을 위한 제조시스템의 구현을 목표로 두고 있다. 이를 위하여 중기적으로는 엔지니어가 설계한 제품을 어떻게 가장 싸게, 효율적으로 만들까 하는 것을 목적으로

가장 상위 레벨에서는 Extended Enterprise Modeling
           - SCM: Supply Chain Management,
           - ERP: Enterprise Resource Planning,
           - BPR: 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
           - CIMS: Computer Integrated Manufacturing System 등

중간 레벨에서는 Factory Modeling and Operation
           - Flexible/Efficient Scheduling,
           - GT: Group Technology,
           - FMS: Flexible Manufacturing System 등

하위 레벨에서는 Intelligent Manufacturing Cell
           - Sensors,
           - Operator Decision Support Systems,
           - MES: Manufacturing Execution System,
           - FMC: Flexible Manufacturing Cell 등

에 관한 문제를 연구한다.

 좀 더 단기적으로는 FMC/FMS/CIMS와 관련된 연구를 주로 수행하는데 최하위 레벨인 FMC부터 시작하여 24시간, 48시간, 72시간 무인가동을 구현하는 것이라든가 또는 최소한의 인력투입(주로 의사결정자로서 참여)으로 생산을 구현하는 방법에 대해 연구한다.

 ERP CIM시스템 구현을 위한 정보시스템의 도구로서, MRPFRP(Factory Resource Planning)는 FMS 구현을 위한 정보 도구로서, MES Shop Floor Control SystemFMC구현을 위한 정보 도구로서 연구과제로 생각하고 있다.

  이들 연구과제를 수행하기 위하여 확장 ERP는 물론, IMS(Intelligent Manufacturing System), CALS(Commerce At Light Speed), NGM(Next Generation Manufacturing) 등 대규모 연구과제 및 그 요소기술로서 PC(Personal Computer)-NC를 포함하는 NC(Numerical Control) 공작기계, Vision System, Voice Recognition System, Automated IdentificationIC (Integrated Circuit)Card를 포함하는 센서 종류, TCP/IPField Bus 그리고 Wireless LAN을 포함하는 통신기술, Virtual Reality, Robots, PLC(Programmable Logic Controller), CAD/CAM (Computer Aided Design/Manufacturing), DBMS(Data Base Management System), Software Engineering Tools including Component Based Software Development and Unified Modeling Language, Automated Motion Analysis, HCI(Human Computer Interaction), GPS (Global Positioning System), Internet, EC (Electronic Commerce)/CALS(Commerce At Light Speed) 등의 발전 추세를 예의 주시하고 이의 활용방법을 강구한다.

  가장 최근에는 Vision System이나 Voice Recognition System 등을 작업현장에 활용하는 연구가 수행된 바 있으며 MES구현을 위한 '수호천사형' DSS의 개발과 '차세대 제조 시스템을 위한 분산, 지능형 생산관리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한 장기 국책연구과제'를 수행 중에 있다.

  결국 미래의 제조시스템은 옛날 이씨조선 시기나 유럽의 중세 시기의 가내수공업에 가까운 형태의 제조시스템으로 변하여 나아가지 않을까 생각된다. 그러나 예전의 가내수공업 제조Shop에 비하여 훨씬 자동화되어 있고(즉 설계부터 제조, 납품까지 기계가 대부분 스스로 알아서 처리하고), 사람은 평소에는 집에서 여가를 즐기다가 간혹 일하고 싶은 마음이 들 때 공장의 상태를 체크한 후 사람이 도와주어야 될 부분만을 도와주는(기계의 수리, 특별 스케쥴링, 미래의 변화에 대한 대비, 등) 형태의 공장이 될 것이다. 이 때의 공장은 그 규모가 작으므로 집 부근에 위치할 수도 있다. 나머지 시간동안 인간은 자기만의 취미 생활이나 여가 생활을 즐기게 될 것이다.

  본 연구실은 연구를 위한 기초 이론분야로 산업공학의 제반 최적화 기법시스템 기술시스템 기법을 공부한다. 그리고 Java, Visual Basic, C++, SQL 및 WWW과 Internet 관련 컴퓨터 언어를 다룰 줄 알도록 공부하고 기초교과목으로 산업공정설계, 시뮬레이션, 제조시스템 공학(제조 데이터 모델링 및 데이터베이스)을 공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