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 ERP의 정의


1.1 ERP의 정의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를 우리 말로 직역한다면 '전사적자원계획'입니다. 
여러가지 각도에서 ERP를 살펴보기 전에, 'ERP에 대한 정의' 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APICS(미국생산재고관리협회, American Production & Inventory Control Society)의 ERP 정의
An accounting-oriented information system for identifying and planning the enterprise-wide resources needed to take, make, ship, and account for customer orders.

Gartner Group의 ERP 정의
A set of applications designed to bring business functions into balance and represents the next generation of business systems.


    ERP를 몇 줄의 글로 정의한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일 것입니다. 그러나, 위의 정의들로부터 우리는 ERP의 목적과 구성요소를 알 수 있었습니다. 즉, ERP는 기업의 목적(이익의 극대화, 고객 만족 등)을 달성하기 위한 일련의 활동을 한정된 자원(제조 자원, 인력 자원, 수송 자원 등)을 이용하여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Application의 집합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기업의 활동과 ERP의 역할을 나누어 살펴보면서, ERP의 정의를 생각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기업은 1) 이익의 극대화, 2) 고객 만족과 같은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 그리고, 기업은 이러한 목적 달성을 위해 끊임없이 활동(물건을 만들고, 제품을 팔고...)을 합니다.
    • 이러한 활동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기업내/외의 자원을 필요로 하며, 자원을 소모하게 됩니다.
    • ERP는 기업 활동의 효율적인 실행을 도와주는 Application의 집합입니다.

    즉, ERP는 기업 활동의 매끄러운 진행, 기업 자원의 효율적인 관리를 지원할 수 있는 도구입니다. ERP를 Application의 집합이라고 정의한 부분에 대하여 약간의 설명을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기업이 수행하는 활동은 기업 유형에 따라 크게 차이가 나는 부분도 있을 수 있으며, 기업 유형의 차이에 상관없이 공통되는 부분도 있습니다. ERP의 정의에 부합하는 시스템이라면, 거의 모든 기업 활동을 지원할 수 있어야 겠습니다. 그러나, 기업 유형별로 또 기업별로 수행하는 활동에는 차이가 존재합니다. 또, 기업의 활동(프로세스)은 시간이 흐름에 따라 계속적으로 변화합니다. 그렇다면, ERP 팩키지를 사용하는 경우, 기업별 활동의 차이, 그리고 변화하는 기업의 활동은 어떻게 지원될 수 있을까요? 이 문제에 대해서는 이 후에 더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ERP는 1) 기업의 2) 정보 시스템입니다. 
    1) 기업 환경이 시시 각각 변화하고 있음은 잘 아실 겁니다. 그리고, 기업 환경의 변화에 따라, 기업 활동(프로세스)의 형태도 계속적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2) 정보 시스템은 IT(정보기술, Information Technology)와 불가분의 관계에 있습니다. 따라서, 사용자 편이성, 유지/보수의 편이성 등도 보장되어야 할 것입니다. 

    바람직한 ERP 시스템이라면 '기업 환경의 변화'와 '정보 기술의 변화'에 대응할 수 있어야 겠습니다. ERP 관련 Seminar에서 흔히 이야기 되었던 ERP의 특징을 살펴보겠습니다. 

    ERP의 개발 및 사용 환경 

    • GUI(Graphical User Interface) : 
      Windows 95와 같은 편리한 환경에서 작업해 오던 사람들에게 ASCII 형태의 User Interface를 사용하라고 강요한다면 아마 사용자들은 ERP에 대한 투덜거리며 욕을 하게 될 것입니다.
    • CASE(Computer Aided Software Engineering)/4GL(4th Generation Language) : 
      ERP 시스템을 개발하고 관리하고, 또 기업의 적용하는 과정은 체계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입니다. 이러한 측면에서 CASE나 4GL이 필수적이라고 여겨질 수 있습니다. 아마도 앞으로는 Java 기술을 이용한 Client Application 및 Server Application의 개발이 당연시 될 것입니다.
    • Client/Server Environment : 
      이제 더 이상 Main-Frame Computer와 여러 대의 Dummy Terminal로 구성된 시스템은 성능과 비용측면에서 최근의 Client/Server 환경의 적수가 되지 못합니다. 


    기업 환경의 변화에 대한 지원 

    • EDI(Electronic Data Interchange) : 
      이제 모든 사람이 Internet을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는 시대가 열렸습니다. Internet은 판매 및 구매를 비롯한 기업의 프로세스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Internet을 이용한 데이터의 전송 및 교환 그리고 공유는 기업의 생존을 위한 선택이 아닌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 Decision Support(What-If Simulation) : 
      매일 매일의 의사 결정 뿐만 아니라 전략적 의사결정은 최종적으로 사람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많은 정보를 관리하고 있는 ERP를 이용하여 이러한 의사결정에 많은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우리가 행하려고 하는 의사결정의 결과를 원하는 형태로 미리 얻어볼 수 있는 기능을 통하여 기업의 생산성 증대 및 이윤 극대화가 가능할 것입니다.
    • Multiple Currency, Electronic Banking : 
      세계화를 하고자 하는 기업들은 당연히 다양한 통화를 다루게 됩니다. 국가간에 차이가 나는 다양한 통화뿐만 아니라 국가별로 세법이 다를 수도 있으며, 업무 프로세스도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ERP는 이렇게 다양한 통화 관리, 전자 은행과 같은 기능들도 지원할 수 있어야겠습니다.


    어느날 갑자기 ERP가 나타나게 된 것은 아닙니다. ERP라는 이름으로 우리에게 다가오기까지 ERP는 어떻게 발전해 왔을까요? 이제, ERP의 발전 과정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