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RP의 진짜 나이는 ? MRP와 MRP II의 차이는?
MRP의 진짜 나이는 ? MRP와 MRP II의 차이는?
MRP 로직은 Orlicky 교수에 의해 고안되어, 1960년대에 발표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MRP 로직은 기존의 생산 및 재고 관리 분야에 '혁명적인 변화와 발전'을 가져왔습니다. 이러한 MRP 로직을 생산 및 재고 관리 분야에 적용한 업체로는 미국의 'Twin Disc', 'J. I. Case' 등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1960년대의 MRP 시스템이란 어떤 부분을 뜻하는 것일까요?
MRP(MRPII)의 프레임워크
위의 그림을 보시면, Engine 부분중에 'Material Requirement Planning'이라는 부분이 있습니다. 이 부분이 바로 1960년대의 MRP 시스템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초창기의 MRP 시스템은 소위 MRP Explosion에 치중했으며, MPS(Master Production Scheduling)과 같은 기능은 없었다고 합니다. 그러나, 1970년대에 이르러, 위의 그림에서 보실 수 있는 것처럼 여러 가지 기능으로 보강된 구조를 지니게 된 것이지요. MPS 기능이 추가되고, 그리고 생산용량 계획 기능을 추가한 형태의 MRP 시스템이 등장하게 된 것입니다. 이러한 기능을 갖춘 상용 MRP 시스템이 탄생하게 된 데에는 IBM이나 HP와 같은 컴퓨터 업체들의 공이 컸습니다. 사실, SAP R/3 시스템도 IBM의 MAPICS가 모태가 되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HP에서는 Production Management라는 생산관리 시스템을 개발한 바 있고, IBM에서는 COPICS(Communications and Oriented Production Information and Control System)이라는 생산관리 시스템을 개발한 바 있습니다. 사실, MRP, MRP II, ERP 시스템에 이르기까지 이름은 계속 바뀌어져 왔지만, 생산 관리 부분만을 본다면 큰 변화는 없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우리가 MRP 시스템이라 일컫는 시스템은 사실 1960년대, 1970년대 초반의 MRP 모듈을 중심으로 한 시스템을 일컫으며, 1970년대 중반 이후의 MRP 시스템은 MRP II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RP가 탄생하기까지의 과정"을 설명드리면서, (1) MRP, (2) MRP II, (3) ERP와 같이 크게 3단계로 구분하면서, 설명드리게 되는 MRP 시스템은 사실 1970년대에 볼 수 있었던 형태임을 밝혀둡니다. 그리고, 이렇게 3단계로 나누어 설명드리면서, MRP에 대한 설명은 '시간'과 '부품(제품)'의 축을 가지고, MRP II에 대한 설명은 '시간','부품(제품)', '자원'의 축에서 설명드리고자 하는 것입니다.
참고로, '미래의 등불이 되어 모든 사람들에게 행복한 사회를 만들어 줄 산업공학(Industrial Engineering)'이 어떤 발전 과정을 걸어왔는지를 보시고 싶은 분들은 Industrial Engineeing 연혁(Timeline)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본 페이지는 1998년 1월 26일에 만들어졌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