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Effects of ERP on Business


The Effects of ERP on Business



    ERP에 대한 APICS의 정의를 보면, "ERP는 1) 회계 중심의 정보 시스템이며, ERP는 기업 활동(구매, 제조, 판매, 운송 등)을 계획하는데 사용된다"는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Gartner Group의 정의도 마찬가지로 해석해 볼 수 있겠지요. 만일 여러분이 MRP, MRP II, DRP 등의 계획 시스템에 대한 이해를 가지고 계시다면, ERP를 조금 더 쉽게 이해하실 수 있을지 모릅니다. 또, 반대로 ERP라고 불리는 시스템들이나 이전에 알고 있던(또는 사용중이던) MRP 시스템이나 차이를 느끼지 못하겠다는 생각을 하실지도 모르겠습니다. ERP에 대한 여러 사람들의 생각을 참고로, ERP에 대한 보다 구체적인 개념을 잡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은 일본의 ERP Forum이라는 단체의 Yoichi Nishijima 라는 분이 쓰신 것입니다. 이 글은 [Introduction],[Background of ERP],[The advantages of ERP], [Why ERP packages now?][Over expectations in ERP][Roadmap for successful ERP Implementation][The role of CIO(Chief Innovation Officer)][The future of ERP packages][Summary]로 구성되어 있으며, A4 용지 4장 분량입니다. 전문을 번역하여 소개하는 대신에 어떤 내용이 있는 지를 짧막하게 소개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The Effects of ERP on Business : The Impacts of ERP

      일본에는 1997년 기준으로 3년전 즉, 1995년부터 대중매체에 ERP라는 단어가 나타나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전통적으로 일본에는 팩키지 형태의 시스템이 기업 정보 시스템으로 제대로 사용되지 못했지만, ERP는 예외적으로 많이 적용되고 있고, 또 향후 3-5년 동안은 그 시장이 급속히 늘어날 것이라고 예상한답니다. 이런 이유로는 일본에서도 BPR 등이 광범위하게 받여들여지고 있다는 것을 들고 있습니다. 

      저자는 ERP의 장점 또는 특징을 크게 4가지 들고 있습니다. 그 특징은 1) Promotion of Integration, 2) Adaptation to Globalization, 3) Boosting of Planning-type Functions, 4) Utilization of the Latest Information Technology 입니다. 각각의 장점을 조금 더 설명드리지요. 
      1) Promotion of Integration : ERP이전에 각 기업체에서 개발하여 사용하던 시스템은 분야별로 독립적으로 개발되어 활용되어 왔기 때문에, 통합적 관리가 불가능했습니다. 그러나, ERP는 각 분야의 기업 활동과 데이터를 통합적으로 관리하도록 해 주고 있고, 데이터의 변경 내용을 실시간에 반영해주기 때문에, 정확한 정보를 가지고 관리/경영 상의 의사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지원해준다는 것입니다. 
      2) Adaptation to Globalization : 제조를 비롯한 기업 활동은 여러 장소(site)에서 일어나며, 이런 장소들은 세계적으로 흩어져 있습니다. 따라서, 상이한 국가 환경에 따른 언어, 통화, 회계 표준 등을 지원해 줄 수 있는 기능이 필요하게 됩니다. 이런 기능을 지원하는 ERP를 사용하게 되면, 단순히 국가별 시스템을 개발/관리하는 노력을 절약해 줄 뿐만 아니라, 기업 활동을 통합 관리하는 것을 가능하게 한다는 것이지요. 
      3) Boosting of Planning-type Functions : 이 장점은 Promotion of Integration과 일맥상통합니다. 데이터를 통합관리하는 것이 가능해 짐으로 해서, 실시간 정보를 바탕으로 의사 결정 지원 기능이나 시뮬레이션 기능을 통해 정확한 계획 수립이 가능해 진다는 것입니다. 
      4) Utilization of the Latest Information Technology : 새로운 정보 기술을 받아들이는 것은 매우 중요하지만, 힘든 일이지요. 그러나, ERP 벤더가 제공하는 기술을 활용함으로써 최신 기술을 쉽게(적은 비용으로) 수용할 수 있다는 요지입니다. 

      기존의 기업 정보 시스템과 ERP 팩키지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저자는 1) ERP 팩키지는 기존에 개발되던 분야별 기업 정보 시스템보다 다양한 분야에서 많은 기능을 제공하고 있고, 2) 작은 규모의 회사로부터 큰 규모의 회사에 이르기까지 유연하게 적용가능하고, 3) ERP는 Global Adaptation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는 것을 들고 있습니다. 

      ERP를 구현하는 과정은 Gap Analysis로부터 시작되어야 한다고 합니다. 여기에서의 Gap(차이)란 ERP 팩키지가 제공가능한 기능과 기업의 요구사항간의 차이를 의미합니다. 특히나, 대부분의 ERP 팩키지들이 미국이나 유럽에서 개발되었기 때문에, 팩키지에서 지원하는 기능이 일본의 기업 활동에 요구하는 기능과는 차이가 있을 수 밖에 없다는 것이지요. 이런 차이를 극복하는 방안으로 BPR 등이 일본에서 많이 진행되고 있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성공적인 ERP 구현을 위해서는 유능한 Consultant, 유능한 SI 파트너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ERP 팩키지를 선택할 때에는 여러 가지를 고려해야 합니다. 그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version upgrade"에 관한 것입니다. 필연적으로 version은 바뀌게 될텐데, 이 때에 짧은 시간내에 적은 비용으로 상위 버젼으로 재구축될 수 있는 팩키지를 선택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저자의 의견에 따르면 이런 기능을 제공하는 ERP 팩키지는 2-3개 밖에 없다고 합니다. 

      저자는 결어로, 다음과 같은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일본 기업들이 향후 3년 이내에 큰 변혁을 이루지 못한다면, 시장에서 도퇴되고 말 것이라는 것입니다. 한국이나 대만과 같은 이웃 나라들은 최신의 IT 기술로 무장하고, 일본 기업을 넘어서려고 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라는 것이지요. 결국, 기업이나 업계의 문제를 떠나 일본이라는 국가 차원에서 이에 대한 대비책을 수립해야 하며, 특히나 중소기업을 위한 방안도 세워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런 상황을 돌파하기 위해서 ERP의 도입은 결코 미루거나 피할 수 없는 과제라는 것이지요. 

    원문을 줄여 소개하다 보니, 많은 내용이 빠졌을 수도 있습니다. 원문을 참조하고 싶으신 분들은 다음의 링크로 이동해 주세요. 

    참고로 ERP Forum Japan Homepage는 다음의 링크를 따라가시면 됩니다. 안타깝게도 대부분의 정보가 일어로 되어 있더군요. 방문하시면, 새로운 소식, 보고서, 서적, ERP 벤더의 링크 등이 공개되어 있습니다. 일본어를 여러분의 홈페이지에서 보시려면 정보탐정(http://www.idetct.com/)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일한사전, 한일사전을 이용하실 수 있으니까,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이렇게 권장해도 가보시지 않는 분들을 위해 참조할만한 몇 가지 링크를 조사해 보았습니다. 정보 탐정을 이용해서, 일본어를 그대로 보실 수 있습니다.


    본 페이지는 1998년 2월 10일에 만들어졌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