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 제조자원계획 - MRPII(Manufacturing Resource Planning)


2.2 제조자원계획 - MRPII(Manufacturing Resource Planning)



MRPII는 MRP의 개량된 형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MRP는 최종제품의 생산계획에 따라 제품의 생산에 필요한 반제품 및 부품의 소요량을 계산해주는 시스템이었습니다. 생산관리의 입장에서 본다면, MRP는 제조자원이 한정되어있다는 사실을 간과한 시스템이었습니다. MRPII는 "제조자원이 한정되어 있다는 상황"을 생산계획의 수립에 반영할 수 있도록 된 시스템입니다. 그리고, 원가관리, 회계, 재고관리, 수주관리 등의 기능이 추가되거나 대폭 개선됨으로써 생산,판매,물류라는 3부분의 연계를 가능하게 하였습니다.


    MRPII(Manufacturing Resource Planning)는 우리 말로 '제조자원계획'이라고 불립니다. MRPII라는 약자는 MRP보다 진일보한 형태의 시스템임을 나타냅니다. 근래에는 '제조자원계획'을 일컫어서 MRPII, MRP라고 하며, '자원소요계획'을 mrp 또는 MRP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국내에서 개발된 대부분의 MRP시스템들은 MRPII 시스템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MRPII와 MRP 시스템은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MRPII는 Manufacturing Resource Planning의 준말이라고 했고, MRP는 Material Requirement Planning의 준말이라고 했습니다. MRPII와 MRP의 차이는 '제조 자원(Manufacturing Resource)'의 관리 정도입니다. 그렇다면, 제조 자원이란 무엇일까요?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겠지만, 무엇보다도 기계와 인력이 필요합니다. MRP에서는 기계와 인력에 대한 고려가 사실 없었습니다. 제품의 생산계획과 필요한 부품들의 생산/구매계획을 수립해줄 따름이지요. 그러나, 어느 기간동안 제품 1,000개를 생산하라는 계획을 수립한다 하더라도, 기계용량이 부족하거나 인력이 부족한 경우에는 생성된 생산계획을 준수할 수 없게 됩니다. 생산계획은 수시로 변경될 것이고, 납기를 제대로 지키지도 못하게 될 것입니다. 이렇게 과부하가 걸리는 기간도 있지만, 부하가 거의 없는 기간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만일, Master Production Scheduling이나 MRP 전개를 하는 과정에서 제조자원의 유한성을 고려할 수 있게 된다면, 보다 현실적인 생산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가능하게 될 것입니다. 제조자원이 한정되어 있다는 사실을 반영할 수 있도록 개선한 시스템이 바로 MRPII입니다. 제조자원의 용량을 고려하는 방법으로는 RCCP(Rough Cut Capacity Planning), CRP(Capacity Requirements Planning)이 사용됩니다. 이에 관해서는 이 후에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MRP II 시스템은 많은 소프트웨어 벤더들에 의해서 개발되었는데, 앞서 설명한 RCCP, CRP 이외에도 원가회계, 회계, 재고관리, 현장관리 등의 부분이 추가되거나, 개선되게 되었습니다. 원가 회계쪽에서는 제품의 (생산,구매)비용 및 판매가를 계산할 수 있게 되었고, 회계쪽에서는 일반원장관리를 전산함으로써 각종 계정관리 및 재무제표의 생성을 가능하도록 하였습니다. 이렇게 회계관리까지 가능하게 된 데에는 판매관리, 구매관리 등의 기능이 추가 또는 개선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현장 관리부분에서는 스케쥴링 시스템과의 인터페이스, JIT(Just-In-Time) 시스템과의 인터페이스를 비롯하여 80년대부터 널리 보급된 각종 센서와 바코드등을 이용한 현장데이터의 수집 및 분석기능까지도 연계될 수 있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지금과 같은 형태까지 성장하지는 못했지만 PDM(Product Data Management) 기능을 탑재하여 엔지니어링과 생산을 연계해주는 기능이 보여지기도 했습니다. 본 절에서는 생산계획 및 통제 구조를 기초로 하여, MRP II의 기능을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림 2.2] 생산계획 및 통제의 기본 구조


    위의 그림은 생산계획 및 통제의 기본 구조를 나타낸 것입니다(위의 그림은 Thomas E. Vollman 외 2인이 공저한 Production Planning and Control( 3rd Ed. )에서 인용한 것임을 밝혀둡니다.) 위의 그림은 어떠한 기업이 제품을 생산하는 과정 중에서 생산 관리와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는 부분의 흐름을 도시화한 것입니다. 위의 그림에는 Resource Planning, RCCP(Rough-Cut Capacity Planning), CRP(Capacity Requirement Planning) 등이 파란색으로 도시되어 있습니다. 이 3가지 모듈은 제조자원과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으며, 제조자원이 한정되어 있음을 일련의 생산계획 활동에 반영하는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본 절에서는 위의 그림에 대한 설명은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본 페이지는 1998년 1월 3일에 생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