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 MRP III (Money Resource Planning)


2.4 MRP III (Money Resource Planning)



MRP/ERP에 관심을 가지고 계신 분들은 MRPIII에 관해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본 절에서는 MRPIII 라는 시스템이 
mrp(Material Requirement Planning)나 MRP(Manufacturing Resource Planning)과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본 절에 소개되는 내용은 BaaN사의 Homepage에 소개된 내용을 참고로 하여 간략한 제 의견을 첨부하여 작성한 것임을 밝혀둡니다. BaaN사에 소개된 내용을 참조하시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의 Link를 따라가시기 바랍니다.
    MRPIII( Money Resource Planning )는 물류(logistics)와 재무(finance)를 결합한 형태의 자원계획 (Resource Planning)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기업에는 몇 가지 중요한 흐름이 존재합니다. 이러한 흐름은 크게 '정보의 흐름', '물류의 흐름', '돈의 흐름'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이 중 돈의 흐름은 기업내에서 수행되는 모든 활동에 의해서 이루어지게 되며, 이러한 활동들은 의사결정에 의해 촉발됩니다. 또 이러한 활동의 결과로 물류의 흐름이 발생하며, 물류의 흐름은 돈의 흐름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결국, 돈의 흐름은 정보의 흐름, 물류의 흐름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는 것이지요. 그러나, 지금까지의 많은 기업에서는 생산 관리 부분뿐만 아니라 거의 모든 부분에서 돈의 흐름을 제대로 관리하지 못해 왔다는 의견들이 제시되고 있습니다. ( Eli Goldratt의 'The Goal'이라는 소설을 읽어보신 분들은 아마 쉽게 이해하실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국내에 번역된 소설이 나와 있습니다. 쉽게 쓰여져있는 재미있는 책이므로 읽어보실 것을 강력히 권장합니다. Eli Goldratt은 Theory of Constraints의 저자로도 유명하지요. ) 

    기업 활동의 목적은 무엇일까요? 대부분의 기업은 이익 추구라는 불변의 목적을 가지고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놀랍게도 기업내에서 끊임없이 이루어지는 의사결정과 활동들이 과연 재무의 입장에서 어떠한 결과(financial consequence)를 나을 것인지에 대한 예측 활동이나 관리는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고 합니다. 최근, 대부분의 ERP 팩키지들이 회계(Finance)와 물류(Logistics)를 결합한 모델을 제시하고 있는데, 이러한 추세와 MRP III는 일맥상통하는 면이 있다고 생각됩니다. 

    MRP-III라는 개념은 Bruselles에 위치한 EHSAL(Sint Aloysius School of Economics)에 재직중인 Francis Schollaert 교수에 의해 제안된 것이라고 합니다. 그는 Baan사로부터 지원받은 연구를 통해 'MRP-III, The ultimate marriage between business logistics and financial management' 라는 논문을 작성하였고, 이 후 MRP-III라는 용어가 확산되었다고 전해지고 있습니다. 

    결국 기업의 경영층을 비롯한 관리자들은 판매 및 마케팅(Sales & Marketing), 물류(Logistics), 재무회계(Financial Accounting)을 함께 바라볼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방대한 기업의 부문들과 수많은 기업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개인의 능력으로 통합된 시각을 갖추기는 거의 불가능한 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결국, 의사결정의 결과를 미리 예측하고, 의사결정에 따른 기업 활동과 재무흐름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정보 시스템이 필요한 것입니다. 관리자들의 의식 개선과 정보 시스템의 활용은 물류의 흐름과 재무의 흐름을 함께 고려한 의사결정과 활동을 가능하게 할 것이고, 이러한 의사결정과 활동은 과거의 그 것과는 다른 진보된 형태를 취하게 될 것입니다. 결국, 자연스럽게 BPR(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으로 옮겨질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MRP-III는 개념(concept)이라고 Schollaert 교수는 이야기하고 있다고 합니다. MRP-III는 개념(철학)이며, 어떠한 공식처럼 모든 기업이 동일하게 따를 수 있는 것이 아니라, 모든 기업은 자사의 상황에 맞도록 다른 방법으로 적용해야 한다는 것이지요. 

    여러분께서 잘 알고 계시는 JIT(Just-In-Time)나 CIM(Computer Integrated Manufacturing) 도 개념이며 철학입니다. 구체적으로 우리가 볼 수 있는 것은 참조모형(Reference Model) 일 따름이지요. ERP 팩키지는 MRP-III와 같은 개념을 적용하고자 하는 기업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도구와 함께 비지니스 프로세스나 기능과 같은 형태의 참조모형을 제공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지요. 

    MRP-III 개념과 관련된 논문을 몇 편 추천한다면 다음과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