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BOM
다양한 BOM
MRP 시스템에 대한 소개를 하면서, 중요 데이터로서 BOM에 대해 간단히 설명드린바 있습니다. 당시에 설명드렸던 BOM은 Manufacturing BOM 또는 Production BOM 이었지요. 또, 아울러 Engineering BOM과 Engineering Change에 대해서도 간단히 소개드린 바 있습니다. 그리고, Production Scheduling, Production Planning에 대해 설명드리면서 Planning BOM에 대해서도 설명을 드린 일이 있었지요. 이 외에도 기업의 유형에 따라, 부서/부문별 용도에 따라 사용되는 BOM의 종류는 다양합니다. 본 절에서는 BOM의 종류, 용도, 정의에 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BOM(Bill of Material)을 간단히 정의하자면, 특정 제품이 어떤 부품들로 구성되는 가에 대한 데이터입니다. BOM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정보는 '제품 구조 정보(Product Structure)'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산적(discrete) 부품들로 구성된 제품의 구조를 나타내는 BOM은 Product Structure, Bill of Material, Part List 등으로 불리며, 정유나 화학 쪽의 생산업체에서는 Recipe, Formulation 등으로 불립니다. 기업에는 많은 부서들이 있고, 각 부서에서 제품 또는 부품에 대해 바라보는 시각은 매우 다양합니다. 따라서, BOM을 활용하는 목적에 차이가 있고, BOM을 정의하는 방법에도 차이가 존재합니다.
BOM에는 어떤 종류가 있을까요? 부서별 용도에 따라 BOM을 구분해보도록 하겠습니다.
Engineering BOM
Engineering BOM은 줄여서 E-BOM이라고도 말합니다. Engineering BOM은 말 그대로 설계 부서에서 사용하는 BOM입니다. 제품 설계는 기능(Function) 중심으로 행해지게 됩니다. 따라서, BOM도 기능을 중심으로 만들어집니다. 예를 들어, 제품 A는 이런 저런 기능을 하는 조립품으로 이루어지고, 각 조립품은 다시 이런 저런 기능을 하는 조립품 또는 부품으로 구성된다는 식입니다. 따라서, EBOM은 대개 Manufacturing BOM과는 차이를 갖게 됩니다.
Manufacturing BOM 또는 Production BOM
생산 관리 부서 및 생산 현장에서 사용되는 BOM으로 Manufacturing BOM 또는 Production BOM이라고 합니다. 바로 MRP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BOM이지요. Manufacturing BOM 또는 Production BOM은 줄여서 M-BOM 또는 P-BOM 이라고 말합니다. M-BOM은 제조 공정 및 조립 공정의 순서를 반영하여 E-BOM을 변형하여 만들어집니다. 또한, Item이 재고로 저장될 것인지의 여부와도 밀접한 관련을 갖습니다.
Planning BOM
Planning BOM은 생산 계획(Production Planning), 기준일정계획(Master Production Scheduling)에서 사용됩니다. 주요 사용 부서로는 생산관리 부서 및 판매, 마케팅 부서 등입니다. Planning BOM은 사실 상당히 포괄적인 개념으로 여러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Planning BOM의 종류에 대해서 다시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Modular BOM (모듈러 BOM)
Modular BOM은 Option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앞서, 생산전략(Manufacturing Strategy)에 대해 설명드린 바 있는데, Assemble-To-Order 형태의 전략을 취하는 기업체에서 만드는 제품들은 대개 많은 옵션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동차를 생각해보도록 하지요. 예를 들어 K 기업에서 만드는 승용차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여러분이 대리점에 가신후에 선택할 수 있는 옵션에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엔진 종류는 배기량에 따라 1800cc, 2000cc가 있을 수 있고, 오디오의 종류에도 일반형, Graphic Equalizer를 갖춘 고급형, CD 장착형이 있을 수 있습니다. ABS의 장착여부, 에어백의 장착 여부와 함께 운전석, 운전석+조수석 등을 선택하실 수 있고, TCS(Tracking Control System)도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스포일러도 선택하셔야 하고, 안개등 그리고 타이어도 선택하셔야 하고요. 시트도 가죽으로 할 것인지, 일반형으로 하셔야 하는지 선택하셔야 합니다. Room Mirror의 사양도 선택하실 수 있고요. 색상도 10여가지가 넘는 중에서 선택하셔야지요. 만일 내수뿐만 아니라 수출도 생각한다면 해당 국가별 안전 기준에 따라 많은 옵션들이 추가로 더해집니다. 만일 이러한 옵션들의 조합(combination)을 하나의 제품으로 파악하여 BOM을 만든다면 요구되는 BOM의 수는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납니다. 예를 들어, A 옵션이 3종류, B 옵션이 10종류, C 옵션이 5종류, D 옵션이 5 종류, E 옵션이 10 종류라고 하면, 3 * 10 * 5 * 5 * 10 = 7500 종류의 BOM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옵션별로 관리를 한다면, 3 + 10 + 5 + 5 + 10 = 33 종류의 BOM이 필요하게 되지요. 이와 같이 Modular BOM은 옵션과 공통부품들 (Common Parts)로 구성됩니다. 이렇게 Modular BOM을 구성하게 되면, 방대한 양의 BOM 데이터를 관리하는데 필요한 노력을 줄일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Master Production Scheduling을 할 때에도 Option을 대상으로 생산계획을 수립하게 되니까, 관리 및 계획 노력을 줄일 수 있지요. 예를 들어, Assemble-To-Order 형태의 제조 전략을 취하는 기업체에서 제조하는 제품의 BOM을 앞서 그림으로 보여드린 일이 있는데, 상단에 위치하는 최종제품(Final Product)을 대상으로 기준일정계획을 수립하면 앞서의 예와 같이 7500가지의 제품에 대해 기준일정계획을 세우는 것이 아니라, 33종류의 옵션과 Common Parts를 대상으로 기준일정계획을 수립할 수 있게 되는 것이지요. 이러한 Modular BOM은 일부 Make-To-Stock 형태의 제조 전략을 취하는 기업체와 Assemble-To-Order, Make-To-Order 등의 생산 전략을 취하는 기업체에서 많이 사용합니다.
- Percentage BOM
Percentage BOM은 Planning BOM의 일종입니다. 제품군을 구성하는 제품 또는 제품의 구성하는 부품의 양을 정수로 표현하는 것이 아니라, 백분율로 표현한 BOM입니다. 예를 들어, 소형 Color TV 제품군은 14인치, 15인치, 17인치의 Color TV라는 제품으로 구성되어 있고, 판매량은 20%, 30%, 50%의 비율을 갖는다라는 식으로 표현한 '제품군을 구성하는 제품'에 대한 Percentage BOM이 있습니다. 또, 다른 예로 앞서 Modular BOM을 설명드렸는데, Modular BOM을 구성하는 옵션들이 각각 얼마의 판매 비율을 갖는지를 표현한 BOM도 있습니다. 앞서든 자동차의 예로 1800cc 엔진은 60%, 2000cc 엔진은 40%, 일반 오디오는 30%, Graphic Equalizer가 장착된 오디오는 30%, CD Player가 장착된 오디오는 50%의 판매 비율을 갖는다라는 데이터가 부여되면 Modular BOM을 Percentage BOM으로 나타낸 것이 됩니다. 이러한 Percentage BOM은 생산계획 및 Master Production Scheduling에 많이 사용됩니다. Percentage BOM의 생성 및 관리는 대개 판매 및 마케팅 부서에서 책임지게 됩니다. 참고로, 화학산업 등에서도 Percentage로 표현된 BOM을 사용하는데, 이는 Planning BOM이라고 하지 않습니다.
Inverted BOM
일반적인 BOM은 여러 종류의 부품들을 조립하여 상위 부품/제품을 만드는 형태로 묘사됩니다. 그림을 그려본다면 나무(tree)와 같은 형태가 되지요. 그러나, 화학이나 제철과 같은 산업에서는 적은 종류 또는 단일한 부품(원료)을 가공하여 여러 종류의 최종 제품을 만들어 냅니다. 나무가 뒤집힌 형태 즉, 역삼각형 형태의 모습이 연상되시지요? 이런 종류의 BOM을 Inverted BOM이라고 부릅니다. 일반적으로 BOM에는 부모관계(Parent Child Relationship)가 존재하고, Parent Item과 Child Item간에는 일방의 관계만이 존재할 뿐인데, 화학산업에서는 환(Cycle)이 존재할 수도 있답니다. 저는 장치산업에 대해서는 아는 것이 많지 않으니까, 그냥 이런 것이 있다는 소개만으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이외에 어떤 BOM들이 있을까요?
그냥 BOM이라고 하면 대개 Production BOM 또는 Manufacturing BOM을 뜻하지만, 실제로 BOM의 종류는 정말 많습니다. 게다가 학자마다 BOM에 대한 정의가 다르기 때문에, 용어의 홍수에 빠져있는 듯한 느낌도 들지요. 몇 가지만 더 간단히 소개를 하기로 하겠습니다. (1) Common Parts BOM 또는 Common BOM 이라는 것은 제품 또는 제품군에 공통적으로 사용되는 부품들을 모아놓은 BOM을 뜻하며, 이러한 BOM의 최상위 Item은 가상(Pseudo)의 Item Number를 갖습니다. (2) Multilevel BOM이라는 용어도 있는데, 이는 BOM 정보를 Display하는 방법에 따른 이름입니다. 대개의 BOM 정보는 Parent와 Child의 관계만을 보여주는데, Child의 Child까지(필요한 만큼) BOM 정보를 표현해 놓은 것을 Multilevel BOM이라고 합니다. (3) Phantom BOM이라는 것은 Phantom Item과 관련이 있는 BOM입니다. Phantom Item에 대해서는 보다 설명이 필요하겠지만, 일단 저장되지 않는 Item이라고 생각해주세요. Phantom Item이 들어있는 BOM을 Phantom BOM이라고 합니다. 사실, Phantom은 매우 중요한 개념으로 JIT 시스템과 MRP 시스템의 연동, Engineering BOM으로부터 Manufacturing BOM으로의 변환 등에도 사용됩니다. Phantom BOM은 blow-through, pseudo BOM, transient BOM 등으로도 불립니다. Pseudo BOM이라는 명칭은 Planning BOM에도 사용되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4) Super BOM은 Modular BOM 들과 Common Parts BOM을 Child로 두는 BOM을 뜻합니다. 사실, Modular BOM이라 불리지만, Super BOM을 가리키는 경우도 있습니다. 학자에 따라서는 제품군을 Parent로 하고, 제품을 Child로 갖는 BOM을 Super BOM이라고 하는 사람도 있답니다. (5) Family BOM은 제품군을 구성하는 제품들이 공통적으로 많이 사용하고, 또 제조 또는 구매의 리드 타임이 긴 하위 부품들로 구성된 BOM을 칭하는 말입니다. 생산 계획을 담당하는 사람들은 참조할 가치가 있겠지요. 이 외에도 기준 BOM(표준 BOM)을 구성하고, 이 BOM과 유사한 구조를 갖는 제품들의 BOM을 정의할 때에는 기준 BOM에 없는 부품들은 더하고(Add), 기준 BOM에는 있지만 불필요한 부품은 빼고(Delete)하는 방법으로 데이터 중복과 저장 효율을 높인 (6) Add/Delete BOM이라는 것도 있습니다. Bill of Activity 또는 Bill of Process라고 불리는 것은 BOM과 유사한 측면이 있는데, 부품 정보 뿐만 아니라 Routing 정보도 포함하고, 제조 뿐만 아니라, 설계/NC 프로그래밍/구매 등의 활동까지를 포함한 표현 방법도 있습니다. 이러한 표현 방법은 금형 공장에서 사용하고 있답니다. 또, BOM을 보고서 형태로 출력할 때에 Multilevel BOM을 표현하는 방법으로 Parent와 Child 관계가 있을 때 한칸씩 우측으로 밀어서 출력하기도 하는데, 이렇게 표현된 BOM을 (7) Indented BOM이라고 합니다.
정말 많지요?
BOM의 종류도 많고, 사실 용도도 다양합니다. 사실 동일한 정보를 보는 방법(view)이 다르기 때문에 이름이 다양하게 붙었다고도 볼 수 있습니다. Planning BOM과 앞서 설명드린 제조 전략(Manufacturing Strategy)는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습니다. (MRP/ERP에 대해 어느 정도의 지식을 가지고 계신 분들은 알고 계시겠지요.) 정의도 다양하고, 표현 방법도 다양한 BOM에 대한 궁금증이 도무지 풀리지 않는 분들을 위하여 몇 가지 참고 하실만한 서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 August-Wilhelm Scheer, Business Process Engineering - Reference Models for Industrial Enterprises, , Springer-Verlag : 이 책을 보시면, BOM의 종류와 정의 그리고 ERD(Entity Relation Diagram)를 이용하여 BOM에 대해 아주 상세한 정보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 지용구, Modular BOM의 생성 및 데이터베이스 구축을 위한 연구, 서울대학교 산업공학과 공학석사학위논문, 1996
- 김대환, 통합 BOM 관리 시스템 개발, 서울대학교 산업공학과 공학석사학위논문, 1997
- 강금석, Multi Views를 지원하는 통합 BOM 관리 시스템의 구조 설계, 서울대학교 산업공학과 공학석사학위논문, 1998
본 페이지는 1998년 1월 31일에 만들어졌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