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tion Message (2/2)


Action Message (2/2)



    어제는 Action Message가 무엇인지에 대해 간단히 설명드린 바 있습니다. 글보다는 그림과 함께 예를 보여드린다면 이해가 쉽게 가시리라 믿고, 오늘은 책에서 발췌한 그림과 예를 소개하도록 하지요. 그리고, 참고로 상용 ERP 팩키지에서 지원하고 있는 Action Message의 유형도 아울러 간단히 소개드리도록 하겠습니다. 

     PTF(Planning Time Fence)나 FPO(Firm Planned Order)가 필요한 이유 ? 

      어제 Planning Time Fence라는 것을 설명드렸습니다. Planning Time Fence를 기준으로 PTF이전의 계획은 전산시스템(MRP 시스템)이 수정을 하지 못한다고 말씀드렸습니다. MPS Planner는 PTF이내에서 계획을 세우고, 수정하는 권한을 가집니다. 그리고, PTF 밖에서는 MRP 시스템이 주어진 규칙(Order Policy)에 따라 계획을 생성하는 역할을 한다고 설명드렸지요. 
      그런데, 왜 PTF와 같은 것이 필요할까요? 

        MRP 시스템은 매우 단순한 로직으로 돌아갑니다. 입력 데이터에 주어진 규칙을 적용하여 출력 데이터를 만들어낼 뿐이지요. 그러나, 기업의 상황은 늘 동적으로 변화하기 때문에, 이를 예측하고 이에 대한 대비책을 만들어내고 실행에 옮기는 것이 필요하겠지요. 
        예를 하나 들어 보겠습니다. A 고객으로부터 PART0310 제품 30개를 주문받았다고 하지요. A 고객은 우리기업에서 매우 중요한 거래선이기 때문에, 판매담당부서에서는 가능한 주문을 만족시켜주고 싶어 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MRP 시스템에서 이용하도록 한 규칙은 FOQ라고 하고, 안전재고는 0이라고 가정하지요. 설정된 Order Quantity(FOQ)는 100인데, 현재 A 고객외의 주문이 80여개쯤 있다고 하고, A 고객의 주문량이 30개라고 하지요. 설정된 규칙에 의하면 100개씩만 생산주문을 하도록 되어 있으니까, 110개를 동시에 생산하는 것은 불가능하겠지요? 이런 상황에서 여러가지 대안이 있을 수 있겠지만, 생산관리팀의 동의가 있다면 110여개의 주문을 내릴 수도 있겠지요? 110개의 주문을 내리는 것은 물론 FOQ라는 규칙에는 위배되는 것이고요. MPS Planner가 110개의 주문을 냈는데, MPS Planning을 다시 하고 나면, 컴퓨터는 주어진 규칙에 따라 100개만 주문을 내고, 10개는 남겨놓겠지요? 
         
        MRP는 법대로 작동합니다.

        컴퓨터는 시킨대로 일을 하고 있으니, 컴퓨터에게 욕을 할 수는 없겠지요. 그래서, 컴퓨터로 하여금 특정 계획에 대해서는 변경을 하지 못하도록 하고 싶으시겠지요? 이렇게 컴퓨터로 하여금 생산계획의 '시점이나 수량을' 변경하지 못하도록 한 것을 Firm Planned Order(FPO)라고 합니다. FPO는 이렇게 전산시스템으로 하여금 변경을 못하게 한다는 의미 뿐만 아니라, 다른 중요한 의미를 갖습니다. 상위 단계의 부품 생산에 대한 계획을 의미하는 MPS가 수시로 변한다면, 하위 단계의 부품 생산 계획은 수없이 변하게 될 것입니다. 아마 생산 현장에서는 계획을 불신하고, 자기 맘대로 부품을 만들게 될지도 모릅니다. 구매부서에서는 무더기로 부품을 구입해서 재고로 쌓아놓던지, 아니면 거의 매번 재고 부족(고갈)으로 말미암아 생산이 이루어지지 못하게 되겠지요. 안정화된 생산을 위해서는 안정된 생산계획이 필요한 것이고, FPO는 이런 의미도 갖게 됩니다. 그리고, 컴퓨터가 참견하지 못하도록 선(?)을 그어 놓은 것이 PTF(Planning Time Fence)이지요.

       MRP Action Message 예제 

        MRP Action Message의 예를 하나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본 예제는 Master Scheduling (저자 : John F. Proud, 출판사 : John-Wiley & Sons, Inc., 출판년도 : 1994) 책의 88 page에 있는 그림임을 밝혀둡니다. 
         
        Action Message 예제

        위의 MPS를 눈여겨 보시기 바랍니다. 어떤 문제점들이 있을까요? 답을 보시기 전에 잠시 생각해보세요. 

        일단 기간 4의 가용재고량(예측치)이 -15인 것을 보실 수 있겠지요? 그리고, 기간 6과 기간 8에 계획된 생산량은 재고만을 늘려주고 있는 듯이 보이지요? MRP 시스템은 이런 문제를 칼같이 집어 냅니다. 그리고, 그림에는 표현되어 있지 않지만, 기간 2의 생산주문은 현재 FPO 상태인데, 생산이 빨리 이루어져야 하는 상황이기 때문에, release되어야 한다는 등의 문제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MRP 시스템은 이런 상황에서 다음과 같은 Action Message를 출력한답니다. 
          Action Messages :
        1. Release FPO in period 2; start building in period 1
        2. Reschedule-in FPO in period 5 to period 4
        3. Reschedule-out FPO in period 6 to period 7
        4. Cancel FPO in period 8

        물론 이런 컴퓨터의 조언은 일견 타당하지만, 항상 옳은 것은 아닙니다. 어떤 계획된 의도에 의해서 이런 계획을 수립했을 수도 있는 것이지요. MPS Planner는 이런 메시지를 보고 필요한 조처를 하게 됩니다. 컴퓨터의 조언대로 기간 2의 FPO를 release하고, 그리고 기간 5의 FPO를 기간 4로 당겨줍니다(RI, Rescehdule-In). 그러나, 기간 6의 order와 기간 8의 의도는 계획된 것일 수 있습니다. 9주이후에 휴가기간이 있어 미리 생산하려는 의도가 있을 수도 있고, 안전재고를 확보하기 위한 의도로 계획적으로 생산량을 늘리는 경우도 있을 수 있기 때문이지요. 이런 방법으로 MRP 시스템은 사람(MPS Planner)의 결정을 보완해준답니다.

       상용 MRP 시스템의 Action Message 예제 

        MFG/PRO 시스템의 Action Message 유형을 살펴보기로 하지요. 일일이 메시지의 내용을 설명드리지 않더라도, 이제 익히 잘 아시리라 믿고 종류만 소개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Beginning Available less than Zero : 초기재고 또는 예측재고량이 -로 떨어졌음을 경고하는 것입니다.
        • Beginning Quantity On Hand less than Zero : 초기재고량이 -임을 경고하는 것입니다.
        • Cancel : 계획된 order가 필요하지 않다는 것입니다.
        • Create : 예측재고량이 -로 떨어진 것을 보완하기 위해서, order를 생성해야 한다는 것을 경고하는 것입니다.
        • De-Expedite : 계획 시점보다 이후에 생산되어도 된다는 조언입니다.
        • No Source of Supply : DRP와 관련된 것인데요, DRP item의 source network이 유효하지 않다는 경고입니다.
        • Past Due : 계획된 order가 필요한 시점보다 늦게 들어오도록 계획되어 있음을 경고하는 것입니다.
        • Order Qty Exceeds Maximum : 계획된 order quantity가 maximum으로 잡아놓은 order 크기보다 크다는 경고입니다. 사용자는 그냥 무시하거나, order를 나누어 주거나(order split, order streaming), 수량을 조절하게 되지요.
        • Release Due for : 때가 되었으니, order를 release하라는 것이지요.
        • Relase Past Due for : 때가 지났으니, 빨리 order를 release하라는 것이지요.
        • Shipment Due : DRP와 관련된 것인데요, intersite request에 대한 선적을 하라는 충고입니다.
        • Shipment Past Due : DRP와 관련된 것인데요, intersite request에 대한 선적기일이 지났다는 충고입니다.
        • Time Fence Conflict : Planning Time Fence내에서 충족되지 못한 demand가 있다는 의미입니다. MRP가 order를 만들지 못하니까, planner로 하여금 조처를 취하라는 충고이지요.

        이런 메시지들이 출력된답니다. 사실, 제가 MRP 시스템을 몇 가지 보다 보면, 이런 Action Message들이 쏟아져 나오는 것을 볼 수 있는데(조절 가능합니다.), 아직까지는 MRP 시스템과 사용자간의 interface에 문제가 있다고 느껴집니다. 단지 아이콘이나 window에서 볼 수 있는 그림으로 포장하자는 것은 아니지요. 사용자의 의사결정을 진짜로 도와줄 수 있는 기능도 아직은 부족한 것 같고, 사용자가 어떻게 대처했는지 그리고 대처에 따른 과정을 계속적으로 지원해 주는 기능은 없거나 미비한 것 같네요. 

        어제와 오늘은 MRP action message를 살펴보았습니다. 언제나 그랬듯이 뭔가 설명하려다 보면, 설명드리지 못한 용어들로 말미암아 내용을 전개하기가 참 힘드네요. 시스템에 대한 이해없이, MRP 시스템이나 ERP 시스템을 제대로 사용한다는 것은 사실 불가능합니다. 직접 사용하고 계시거나, 시스템에 대한 이해를 많이 필요로 하시는 분들은 정말 정말 열심히 공부하셔야 합니다.

        본 페이지는 1998년 3월 10일에 만들어졌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