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1 ERP를 구입할까? 개발할까?


9.1 ERP를 구입할까? 개발할까?



    만일 여러분과 제가 어떠한 회사를 가지고 있고, 또 ERP를 구현하고자 한다면 우리 회사의 자체 전산 인력을 이용하여 개발하는 것이 좋을까요? 아니면, 좋은 시스템이라고 잘 알려져 있는 외부 ERP 팩키지를 도입하는 것이 좋을까요? 어떠한 방법을 선택하든지 우리는 많은 비용을 지불해야 할 것이며, 앞으로의 기업 운영에 많은 변화를 가져올 것이 분명합니다. 만일 여러분의 회사에 유능한 산업공학자(Industrial Engineer)가 있다면 이 의사결정에 많은 도움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유능한 산업공학자라면 이 문제에 대해서, 1) 어떠한 ERP를 도입할 것인지, 2) 아니면 자체적으로 개발할 것인지, 3) 아니면 의사결정을 미루도록(do nothing)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입니다. 앞에서 밝혔듯이 본 절은 Introduction의 일부이므로 간단하게 Package 형태의 ERP 구입과 ERP를 자체 개발해야 하는 지의 두가지 주제를 놓고 간략하게 이야기 하도록 하겠습니다. 우리에게 어떠한 의사결정을 하라고 한다면, 1) 비용-이익 분석(Cost-Benefit Analysis), 2) ROI(Return on Investment), 3) Pay-back Period 등을 분석하는 것을 비롯하여, 정성적인 요인까지도 (가능한 정량화하면서) 함께 고려하여 의사결정을 하게 될 것입니다. 

    ERP를 자체적으로 개발하는 경우와 ERP 팩키지를 도입하는 경우의 각 방법이 가지고 있는 장-단점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장단점ERP를 자체 개발하는 경우 
    (In-House System, Home-Grown System)
    외부 ERP를 도입하는 경우 
    (Packaged ERP System)
    장점개발초기에는 사용자 요구를 충실히 만족시킬 수 있다. 
    사내 보유 인력을 활용함으로써 비용을 줄일 수 있다. 
    사용자 및 관리자의 관심을 쉽게 모을 수 있다.
    표준화된 프로세스를 받아들임으로써 자연스러운 BPR이 가능하다. 
    SI 업체 및 컨설팅 업체의 도움을 통하여 지속적인 유지,보수,개선이 가능하다. 
    첨단 IT 기술을 쉽게 받아들일 수 있으며, 선진 경영 프로세스를 익힐 수 있다. 
    단점초기 시스템의 개발에도 많은 시간이 소요되며, 많은 전문 인력을 필요로 한다. 
    시간이 흐름에 따라 많은 유지,보수 노력이 필요하게 된다. 
    정보기술의 변화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많은 전문인력과 노력을 필요로 한다. 
    사내 업무 프로세스를 어느 정도 변경해야 할 필요가 있다. 
    사내 정보 및 업무 프로세스가 외부로 노출될 우려가 있다. 
    일단 시스템이 적용되고 나면, 계속적으로 종속될 가능성이 높다. 


  • 어떠한 선택을 하는 것이 궁극적으로 좋은 결과를 가져올지를 단정짓는 것은 무리일지 모릅니다. 그러나, ERP 시스템을 성공적으로 개발하는 것은 너무나 어려운 일이고 많은 투자를 필요로 합니다. ERP 시스템을 개발하는 데 필요한 인력을 어떻게 보유하고, 또 앞으로 필요한 유지/보수를 어떻게 해 나갈것인지만을 생각해 본다 하더라도 ERP 시스템을 자체적으로 개발하는 것은 무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ERP시스템 뿐만이 아닌 시스템 즉, MES(Manufacturing Execution System), APS(Advanced Planning & Scheduling System), PDM(Product Data Management), CCS(Cell Control System) 등을 비롯한 수 많은 정보 시스템을 ERP 시스템과 연계시키기 위해서는 폐쇄적인 형태로 개발된 ERP 시스템은 많은 한계를 갖습니다. 어쩌면 외부에서 개발한 ERP 시스템을 구입하여 사용하는 것은 선택이 아닌 필수일지도 모릅니다. 그렇다면 어떤 ERP 시스템을 선택하는 것이 좋은 것일까요?